음식물쓰레기 분류기준

반갑습니다. 폭우가 내리는 오늘인데요, 온다고 하던 비가 며칠동안 내리지 않더니 오늘 한꺼번에 오려고 그랬나봅니다. 거세게 내리는 비에 나가기도 싫어지네요.


오늘은 어디 나가지 말고 집에서 방콕해야겠어요. 혹시나 운전하시는 분들은 빗길운전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아무튼, 오늘도 간단히 포스팅을 시작해보려고 하는데요, 오늘 포스팅은 음식물쓰레기 분류기준에 대해서입니다.


음식물쓰레기를 버리면서 분류기준이 헷갈리는 경우가 종종있는데요, 오늘은 그에 대해서는 물론, 쓰레기배출에 대한 여러가지에 대해 포스팅을 해볼테니 다들 참고로 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저는 광진구청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포스팅을 작성하였는데요, 해당 지역 시/구청으로 들어가시면 더욱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첫번째로 음식물쓰레기 배출방법에 대해서 안내를 해드리겠습니다. 구분별 배출 및 처리방법과 비고에 대해서 안내가 나와있는데요,


우선 일반주택입니다. 일반주택은 음식물 전용봉투 및 전용용기에 담아 지정된 요일/시간에 집 앞에 배출하시면 됩니다.



전용용기 사용 시에는 납부필증 부착 후 전용용기에 배출하셔야 하는데요,


일반주택 음식물쓰레기 배출용기는 거주지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시면 무료수령 및 교환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음식점 등 업소는 업소용 음식물전용용기에 담아 칩을 끼워 지정된 요일/시간에 점포앞 배출해야 하는데요,


민감음식물쓰레기 처리에 위탁처리도 가능합니다. 업소용 전용용기는 판매처에서 구매하셔서 사용해야 해요.



아파트나 빌라 등 공동주택은 음식물쓰레기 수집/운반 대행업체에 종량제스티커를 구매 후 부착 배출하거나 음식물쓰레기 RFID 종량기에 세대별 카드로 배출자 확인 후 배출한다고 하는데요, 수수료는 관리비에 합산 부과한다고 하네요.


다량배출사업장의 경우엔 민간 음식물쓰레기 처리업체에 위탁처리 또는 자체감량처리를 하는데 청소과에 사전신고 후 처리를 합니다.


각 배출처별로 지정된 방법이 아닌 방법으로 처리하는 경우 100만원 이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어요.



시/구청 홈페이지이기 때문에 해당 시/구의 동별 배출 및 수거요일/시간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광진구청은 일/화/목, 월/수/금으로 나뉘어 구역, 배출시간, 배출장소가 나와있네요. 공휴일과 토요일은 수거를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음식물쓰레기 분류기준 헷갈리는 것들이 종종 있으시죠?


음식물쓰레기로 오해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생활쓰레기로 분류되는 품목에 대해서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가장 많이 헷갈리는 달걀/오리알 등 알껍데기도 생활쓰레기이고요, 생선뼈/가시나 대게/킹크랩 등 갑각류의 껍질, 닭뼈/족발뼈, 조개/꼬막 등 어패류 껍질도 생활쓰레기입니다.


또한 커피/녹차/한약재 찌꺼기나 복숭아 등 핵과류씨/호두/파인애플 등 단단한 껍질, 쪽파/대파/미나리 등의 뿌리도 생활쓰레기라고 하네요.


나머지는 음식물쓰레기로 분류하시면 되는데, 물기와 이물질을 최대한 제거하고 배출하셔야 합니다.



전용용기 관련해서도 안내를 드리자면,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발생한 음식물쓰레기를 용기에 담아 용기 뚜껑 칩부착함에 칩을 부착해 지정 요일/시간에 집/점포 앞에 배출하면 되는데요,


칩은 1회용으로 재사용이 불가능하고요, 용기종류 및 칩가격은 는 업소용 10L 1,400원, 20L 2,800원, 120L 16,800원이라고 합니다.


전용용기는 평상시 집안에서 보관하시고 배출시에만 문밖으로 내놓아주셔야 하며, 전용용기 내 비닐봉투를 끼워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물기제거불가)



음식물쓰레기 이외에도 쓰레기 종류별 배출방법을 함께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재활용품(고철/캔/플라스틱/PET/스티로폼/종이/비닐 등)은 투명 비닐봉투에 담아 배출하셔야 하고요,


일반생활쓰레기는 종량제 규격봉투에 담아 배출합니다. 불에 타지 않거나 재활용이 불가한 품목의 경우에는 툭수규격봉투(마대)를 이용해 배출하시면 된다고 해요.



이불/인형/가구/TV/청소기/우산/타이어 등 대형생활폐기물은 시/구청 홈페이지나 동주민센터 방문해서 수수료 납부 후 신고필증을 교부/부착해 집앞에 배출하셔야 하며, 의류는 의류수거함에 배출합니다.


냉장고/세탁기/에어컨 등 1m 이상 대형가전제품 배출 시에는 무상수거가 가능한데요, 인터넷을 통해 접수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무단투기 시 과태표 부과에 대한 안내예요.


종량제봉투 미사용 시는 20만원, 음식물/재활용 혼합배출과 대형생활폐기물 미신고 배출, 배출요일/시간/장소 위반은 10만원씩입니다.


여기까지 음식물쓰레기 분류기준은 물론 여러가지 정보에 대해서 안내를 드려봤는데요, 도움이 되는 정보였길 바라며 이번 글은 여기까지 쓰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