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 원서접수 해보자

반갑습니다. 다들 주말은 잘 보내셨나요? 벌써 월요일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이번 주는 저번 주 개천일에 이어 수요일에 한글날 공휴일이 하나 끼여 있네요.


빨리 공휴일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아무튼, 오늘도 간단하게나마 포스팅을 해볼까 하는데요, 오늘 정보는 대한상공회의서 원서접수 하는 방법에 대해서입니다.



스펙이 중요한 시대이다 보니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참 많으신 것 같아요. 그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이라고 할 수 있는 자격증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워드프로세서, 컴활 등의 자격증이 아닐까 싶습니다.


컴활이나 워드프로세서, 전산회계 등의 자격증은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에서 주최를 한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바로 원서접수 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대한상공회의소 원서접수를 하기 위해선 해당 홈페이지로 접속하셔야겠죠? 포털사이트에서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을 입력 후 검색해봅니다.


그럼 위처럼 해당 사이트가 나타날 거예요. 사이트 안에는 사무정보, 회계 세무, 유통, 외국어, 국가기술자격검정 시험정보, 원서 접수, 합격자 발표 안내 등이 나와있다고 하네요.



사이트를 눌러 해당 홈페이지로 들어가주세요. 원서접수를 하기 위해선 로그인이 필요한데요, 일단 맨 상단 우측의 로그인 버튼을 눌러 로그인 먼저 해주시고요,


상단 메뉴를 보시면 종목소개와 개별접수, 단체접수, 마이페이지, 고객센터, 활용현황 등으로 메뉴가 나뉘어져 있을 거예요.



개별접수 아래로 보시면 접수안내와 정기시험접수, 상시시험접수, 수험표출력, 접수내역변경, 검정수수료반환 등의 소메뉴가 나타납니다.


시험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저는 여기에서 상시시험접수 메뉴로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약관동의 > 종목선택 > 인적사항 > 시험장선택 > 일자/시간선택 > 선택내역확인 > 전자결제 > 접수확인 순으로 이어진다고 하는데요,


우선 약관 동의에 개인정보/개인영상정보 수집,이용에 대한 안내와 수험료 반환제도 안내 내용확인에 동의를 하셔야 합니다.



반드시 종목소개를 확인하셔야 하고요, 상시검정은 등록된 일정 중 선택하여 접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선착순 마감된다고 하고요, 접수일 기준 4일 이내 시험일은 시험장준비로 인해 자동마감된다고 하네요. 시험장에서 사용되는 모든 컴퓨터기기는 상공회의소에서 제공되거나 사전에 사용 허가 받은 기기만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이외의 것은 사용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장애인의 경우 반드시 장애인 접수로 응시를 하셔야 된다고 해요.



약관 동의 후 넘어가시면 다음으로 종목선택이 나타납니다. 시험 종목과 등급을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종목으로는 워드프로세서 필기/실기, 컴퓨터활용능력 필기/실기, 전산회계운용사 필기/실기, 상공회의소 한자 필기 등이 있네요. 원하는 종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종목의 등급이 나오니 등급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에 편의제공에 보시면 장애여부를 선택하는 칸이 있습니다. 시각장애인, 뇌병변장애인, 지체장애인, 청각장애인, 기타 장애인은 시험응시 시 편의를 제공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편의를 제공받고자 하는 장애인은 장애여부에 해당있음을 선택 후 편의제공내용을 확인하시고 접수하시면 됩니다.


자격검정 설문조사도 나와있는데 응시목적, 알게 된 경로 등의 질문이 나와있네요. 다음으로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다음은 인적사항등록 및 입력입니다. 이전 응시기록이 있는 경우 해당 사진이 나오는데요, 시험 응시 때 해당 사진으로 본인 여부를 확인하며 자격증에 들어가는 사진입니다. 사진과 응시종목, 성명 등을 확인하시고


주민등록번호와 연락처를 입력하여 주민번호 확인을 누른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여 시험장을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특별광역시로 조회를 하니 서울 2곳과 부산, 대구, 인천, 광주, 세종, 대전, 울산 각각 1곳씩 나오네요.


시험장명, 주소, 전화번호, 약도 등을 확인하시고 원하는 시험장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럼 해당 시험장의 시험일별 시험시간이 위처럼 표로 나타날 거예요. 원하는 날짜, 시간을 선택하시면 된답니다.


시험일자 변경은 변경 전 각 접수별 3회 변경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시험일로부터 4일전부터는 시험일 및 등급변경이 불가하다고 하니 유의하세요.



동일한 시험일에 타 종목을 접수하는 경우 해당 종목의 시험시간 내에는 중복 접수 불가능하고요, 화면에 보이는 일자 이후는 아직 개설되지 않은 것으로 추후 추가 개설할 예정이라고 해요.


응시할 시험일자의 시험시간을 클릭하시면 결제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선택내역 확인 장면이 나오면 응시종목 및 시험시작시간, 성명, 수험장명, 시험일자/합격발표일자 등을 확인하시고 결제하시면 된다고 해요.


결제방법은 페이코(신용카드), 신용카드, 계좌이체, 휴대폰결제 등이 있으며 컴퓨터활용능력 필기 1급의 경우 검정수수료 17,800원, 인터넷접수 수수료 1,200원이라고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