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등록 신청 방법 이렇게해요

반갑습니다. 다들 오늘도 즐거운 하루를 보내고 계신가요? 저는 요즘따라 눈에 힘이 풀리는 느낌이라 오늘 점심시간에 안과를 가보려고 생각 중이랍니다.


원래 눈건강이 그리 좋진 않은 편이라 더욱 걱정되네요. 아무래도 안과를 가서 진단을 받아보고, 평소에 눈에 좋다는 약, 식품들 좀 챙겨 먹어야겠어요.




아무튼, 오늘 소개해드리려고 하는 정보는 사업자등록 신청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필수 거쳐야 하는 코스가 바로 사업자등록인데요, 요즘에는 인터넷으로도 간단하게 등록 신청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선은 사업자등록 신청을 하기 위해서 국세청 세무도우미 사이트 국세청 홈택스로 접속을 하셔야 합니다.


다음에서 입력 후 검색을 해보시면 해당 사이트가 나오면서 인터넷납세서비스나 연말정산, 전자세금계산서 등의 정보가 나와있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주소를 클릭하여 홈페이지로 접속해주세요.



접속하시면 위처럼 화면이 나올 거예요. 맨 위 통합검색창이 나오고 그 아래로 조회/발급과 민원증명, 신청/제출, 신고/납부, 상담/제보, 세무대리인이 큰 아이콘으로 나와있는데요,


사업자등록 신청은 '신청'건이기 때문에 신청/제출 메뉴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아래쪽을 보시면 종합부동산세 환급 및 계좌 신청이나 부가가치세 신고, 부가세 신고 도움서비스,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원천세 신고, MyNTS 등 바로가기 메뉴도 나와있으니 참고로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청/제출로 들어가시면 국세청에서 주관하는 민원사무를 인터넷으로 신청/제출 할 수 있는데요, 사업자등록 신청/정정 등은 연중무휴 오전 6시부터 밤 12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중앙에 보시면 사업자등록 신청/정정 등과 근로/사업등 지급명세서, 근로소득 간이지급명세서, 소비제세 신청/제출로 크게 나뉘어져 있는 것이 보이실텐데 사업자등록 신청/정정 부분을 눌러주세요.



사업자등록신청/정정 처리단계는 제출서류 준비->신청(신고)서 입력->제출서류 등록->신청내용 확인 및 전송으로 이어진다고 하는데요,


제출서류예시 버튼을 눌러 제출서류에 대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밑에 사업자등록신청 개인과 법인 등이 나와있는데 저는 개인을 눌러보도록 할게요.



개인을 누르니 해당 건에 대한 안내가 나오기 전에 로그인 페이지가 나타나네요.


사업자 등록을 하는 것이니만큼 본인인증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회원이시라면 공인인증서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을 해주시면 되고요,


비회원이시더라도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로 비회원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후 본격적으로 등록 신청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먼저 인적사항을 입력하셔야 하는데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했기 대문에 주민등록번호나 성명은 자동으로 기입이 되어 있네요.


이외에 상호명(단체명), 휴대전화번호, 전자메일주소, 사업장전화번호, 자택전화번호, 팩스번호, 국세정보문자수신동의, 국세정보이메일수신동의, 기본주소 등 입력칸이 나오는데 상호명(단체명)과 기본주소는 필수로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다음은 업종을 선택하셔야 하는데 업종 입력/수정을 통해 업종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업종구분, 업종코드, 업태명, 업종명, 산업분류코드, 제출서류 등의 설명이 나오는데 선택한 업종이 영위하고자 하는 사업내용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 실제 영위하고자 하는 사업에 대한 설명을 추가로 입력하셔야 된다고 해요.


이후 사업장정보입력으로 개업일자, 종업원수, 자기자금, 타인자금, 사업장구분, 자가면적 등이 나오는데 개업일자는 필수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공동사업자가 있다면 공동사업자도 함께 기재해주셔야 하고요, 사업자유형은 일반, 간이, 면세, 법인아닌 종교단체, 종교단체이외의 비사업자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선택사항으로는 창업자 멘토링 서비스 신청여부, 인허가사업여부, 의제주류면허신청, 개별소비세해당여부 등이 있네요.



마지막으로 사이버몰이 있거나 중기/화물운송 사업자의 경우에는 그 내용을 입력해주시면 되고요, 서류 송달장소가 사업장소와 다를 경우에는 따로 송달장소도 입력하신 후 저장후다음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저장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제출서류에 대한 안내가 나오는데요, 제출서류를 전부 첨부한 후 입력내역을 확인하신 후 신청서 제출하기 버튼을 눌러 사업자등록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사업자등록 신청 방법에 대한 안내를 간단히 드려봤는데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며 오늘 글은 여기까지 쓰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