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입신고 인터넷 신청 간단하게 해봐요

안녕하세요 좋은 오후입니다. 다들 주말은 잘 보내셨나요? 저는 이번에 동생이 자취를 하게 되어, 동생의 집을 함께 봐주고 왔는데요,


동생이 회사 일 때문에 바빠서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전입신고를 할 시간이 없다고 어떡하지 물어보더라고요. 제 동생처럼 모르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것 같은데, 전입신고는 인터넷으로도 간단히 신청을 할 수 있답니다.




먼저 전입신고란 거주지가 바뀐 경우, 새로운 거주지에 전입한 날로부터 14일 이내 주소지변경 및 등록을 위한 전입사실을 새로운 거주지 관할기관에 신고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으로 신청을 할 수 있답니다. 주민센터에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고, 보다 간편하기 때문에 요즘에는 주민센터로 전입신고를 하는 분들도 많으신 것 같아요.


단, 인터넷으로 전입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수로 필요하다는 점은 참고로 하시기 바랍니다.



바로 인터넷에서 전입신고 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전입신고를 하려면 우선 정부24 홈페이지로 접속을 하셔야 하는데요,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을 해보시면 대한민국 정부의 대표포털이라며 사이트주소가 나올 거예요. 해당 사이트를 클릭하여 정부24 홈페이지로 들어가봅니다.



정부24 홈페이지로 접속하셨다면 통합검색창과 함께 그 아래로 민원 신청/발급을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자주 찾는 서비스에 대한 안내가 나올텐데요,


통합검색에 전입신고라고 검색을 하셔도 되고 자주찾는 서비스에 보시면 전입신고 메뉴가 나와있답니다.



정부24에서는 전입신고 외에도 주민등록표등본이나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등/초본, 지방세 납세증명, 지적도 등본, 토지이용계획확인신청, 자동차 등록원부등본 등 여러가지 민원 조회/신청/발급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하시면 좋을 것 같고요, 우리는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 방법을 알아보는 것이기에 전입신고 메뉴를 바로 클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입신고 메뉴를 클릭하면 민원안내 및 신청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전입신고는 인터넷이나 방문을 통해 신청을 할 수 있고요, 수수료는 별도로 들지 않는다고 하네요.


처리기간 또한 즉시 (근무시간 내 3시간)이라고 하는데요, 신청서는 전입신고서(세대 모두 이동), 전입(세대일부이동,편입,합가,위임용)재등록신고서 등이 있습니다.



신청버튼을 누르면 로그인페이지로 먼저 연결됩니다. 인터넷으로 전입신고를 하기 위해선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먼저 하셔야 하는데요,


이미 정부24에 등록된 공인인증서가 있으시다면 공인인증서로 바로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없으신 경우에도 회원가입 없이 비회원신청을 통해 민원 신청/발급이 가능합니다.



전입신고는 1단계 신청인정보, 2단계 이사 전에 살던 곳, 3단계 이사온 곳을 입력한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먼저 1단계 신청인 정보입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했기 때문에 신청인과 신청인 연락처에 이미 정보가 나와있을텐데요, 틀린 것 없는지 확인해주세요.


휴대폰번호를 남기시면 전입신고 신청 후, 진행사항을 sms로 알려준답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서는 전입하는 사유를 선택해달라고 나와있는데요,


직업, 가족, 주택, 교육, 주거환경, 자연환경, 기타가 있네요. 본인 사유에 해당하는 것을 선택하신 후 다음단계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2단계는 이사 전에 살던 곳입니다. 시도선택과 시군구선택 그리고 그 옆에 주소조회 버튼이 나와있는데요, 이사 가기 전에 살던 집의 시도, 시군구를 선택하여 주소조회를 하시면,



위처럼 기본주소와 상세주소, 주민센터 등의 정보가 나옵니다. 그리고 그 밑에는 이사가는 사람을 선택하세요. 라고 나오죠?


이사 가기 전 세대주와 세대원의 정보(세대주와의 관계, 성명, 생년월일, 성별) 등이 나와있으니 여기에서 이사 가는 사람을 선택하여 다음단계로 넘어가주세요.



마지막 3단계에서는 이사온 곳의 주소를 먼저 입력하셔야 합니다. 다가구주택여부도 선택하셔야 하는데요, 모르시면 모름이라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는 빈집으로 이사하여 이사온 사람끼리 세대를 구성하는 건지, 이사온 곳에 기존에 살고 있는 세대주가 있는지 선택하셔야 하고요,



마지막으로 세대주 및 세대원을 확인합니다. 그 아래로는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 신청과 초등학교 배정정보 작성 칸이 있는데 동의/신청을 원하는 경우에만 체크를 하셔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모든 절차가 완료된 이후에는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간단하게 끝! 시스템장애로 인해 취소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신청 후 신청내역을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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