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재발급 분실신고 이렇게해요
- 생활상식
- 2019. 6. 3. 14:23
안녕하세요 좋은 오후입니다. 저는 조금
칠칠맞지 못한 성격인데요, 그래서
어디 나갔다가 지갑이나 폰을 잃어버린
경우가 여러번 있었답니다... 폰도
폰이지만 지갑을 잃어버리면 신용카드
재발급부터 주민등록증 재발급 등등..
정말 번거로운게 많은 것 같은데요,
오늘은 주민등록증 재발급 및 분실신고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주민등록증 재발급과 분실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정부24 홈페이지로
접속하셔야 합니다. 정부24 사이트로
들어가시면 위처럼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얼마전까지만 해도 다른 화면이 나왔던것
같은데 이번에 조금 개편이 된 것같네요.
아무튼, 여기에서 주민등록증 메뉴로
들어가기 전에 해당 서비스는 개인정보를
다루는것이기에 본인인증이 필수입니다.
메인에 공인인증서 로그인 화면이 바로
나와있는데 여기에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부터 해주시기 바랍니다.
로그인을 하신 후에는 맨 상단 좌측의
≡모양 메뉴 버튼을 눌러주세요.
메뉴로 들어가보시면 서비스와 정책정보,
기관정보, 고객센터, 정부24 소개,
My Gov 등으로 메뉴가 나뉘어져 있구요,
서비스를 눌러보시면 서비스 안에서
신청/확인/공유와 찾기/안내 메뉴가
나오는 것이 보일 거예요.
여기에서 신청/확인/공유 부분을
클릭하시면 그 아래로 또 신청/조회/발급,
사실/진위확인, 공공자원 공유 등의
소메뉴가 나오는데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및 분실신고의 경우에는 신청/조회/발급
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신청/조회/발급 메뉴로 들어가시면
위처럼 화면이 나타날거예요.
분류와 기관, 검색어 등을 통해서 관련된
서비스 검색이 가능한데요,
그냥 검색창에 주민등록증이라고 입력 후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증으로 검색을 하시면 맨먼저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과 주민등록증
재발급철회(취소)신청이 보이구요,
그 아래로 주민등록증분실신고(철회)와
주민등록표열람 및 등초본발급통보서비스
신청, 주민등록증의 진위확인 등의
주민등록증 관련 민원이 나와있습니다.
우선 주민등록증 재발급신청을
클릭해보도록 할까요.
그럼 신청내용이 먼저 보입니다.
신청내용에는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그리고 주소, 연락처, 재발급사유를
입력하셔야 하는데요, 주민등록증 수령
안내 메시지 서비스도 신청하실 수 있으며,
여러가지 유의사항에 확인을 체크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다음으로는 구비서류, 증명사진 1장을
첨부하셔야 하는데요, jpg사진만 가능하며
용량1M이하 해상도 900X1200 이내여야
합니다. 6개월 이내 촬영한 3.5cm x
4.5cm의 모자 등을 쓰지 않는 상반신
사진으로 제출하시면 되는데 2020년 2월
7일가지는 3cm x 4cm, 3.5cm x 4.5cm
사진 모두 허용된다고 해요.
단, 이전 발급 사진과 제출사진을 비교해
유사도가 낮을 경우 반려될 수 있다는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는 수령방법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수령방법은 방문수령으로
가까운 수령기관을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그 아래에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는
이 신청에 다른 업무처리와 관련해
전자정부법에 따른 행정정보 공동이용을
통해 담당공무원이 위 확인사항을 확인
하는 것에 동의한다는 내용입니다.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간단하게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이
완료됩니다.
이번에는 주민등록증분실신고(철회)입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는 성명, 생년월일,
주소 그리고 신고내용으로 구분에
분실신고를 선택하고 분실일과 분실신고
사유를 입력 후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주민등록증 재발급 및 분실신고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법 간단히나마
안내를 드려봤는데요,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며 앞으로도 도움이 되는 정보
많이 알려드리려 노력하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모두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를 보내시기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