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수소차 보조금 완벽정리

5월 가정의 달이네요. 5월은 날씨가 따뜻해지는 봄이기도 하고,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날, 부부의날 등 여러 기념일이 있는 달인데요,


다들 가족들과 행복한 나날들을 보내시기 바라며 오늘 포스팅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수소차 관련 정보입니다.





우선 수소차는 공모를 통해 대상자로 선정되면 각종 세금혜택과 보조금 혜택을 받아 차량을 구입할 수 있는데요,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 수소차와 관련하여 자세하게 안내가 나와있어서, 해당자료를 이용하여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차량구매와 공모 신청 절차에 대해서입니다.


차량계약부터 하셔야 하는데요, 매매계약서와 전동차 계약 관련 확인서를 작성하여 차량계약을 합니다.



그리고 공모 신청을 하는데요, 지자체 공모 서류 작성 후 지자체에 접수하고 공모대상자 선정을 확인하시면 돼요.


배정 또는 D-10일 공모대상자 여부와 보조금 후불금액을 재확인하고요, 이상없는 경우 출고가 되는데 출고 후 10일 이내 해당 지자체 앞 보조금 지급신청 절차를 완료합니다.


보조금 당사 계좌 입금 시 당일 후불금액 상계 처리한다고 하네요.



위는 수소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서예요. 정부보조금은 지역 상관없이 2250만원이라고 하고요,


지자체보조금은 서울이 1250만원, 강원이 2000만원, 전북이 1400만원, 부산/대전이 1200만원, 울산이 1150만원, 경남이 1050만원,



대구와 인천, 광주, 세종, 경기, 충북, 충남, 전남 등은 1000만원이라고 합니다.


상세한 사항은 각 지자체 담당부서로 문의하시면 될 것 같고요, 보조금은 각 지자체별 정책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다는 점 유의하세요.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 보시면 충전소 위치 및 운영시간에 대한 안내도 나와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지역별로 충전소와 주소, 운영시간, 식사시간, 연락처 등에 대해서 알 수 있다고 해요.



이는 2020년 4월 1일 기준으로 나와있는 것이고요, 식사시간 중 충전가능 여부는 충전 전 각 충전소에 별도 문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광주 수소 융합스테이션은 연구시설 내 충전소이기에 충전 시 운영기관인 광주그린카진흥원에 관련 동의서 작성이 필요하다고 하고요,


충전소 운영현황 및 운영시간은 예고없이 변동될 수 있으며, 본 충전소 안내는 수소전기차 구매고객 편의를 위해 제공되는 것이기에 각 충전소 운영정책은 현대자동차 입장과는 무관하다고 해요.



맞춤형 특화서비스로는 긴급출동서비스와 찾아가는 비포서비스, 수소전기차 관련 부품 보증 확대에 대해서 나와있는데요,


수소전기차 관련 부품 보증 확대를 보면 별도 보증 부품은 10년/16만km까지 가능하다고 하며, 차체 및 일반 부품은 선택형 보증기간이라고 합니다.


별도보증 부품항목으로는 연료전지와 구동모터, 감속기, 인버터, 연료전지제어장치, 고전압배터리 등등이 있다고 해요.



수소전기차 특징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수소전기차는 수소를 직접 태워 주행하는 차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차량에 탑재된 장비, 스택에서 탱크에 충전된 수소와 공기중 산소를 결합시킬때 발생되는 이온을 전력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직접 수소를 태워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수소와 산소를 화학반응시켜 그 반응을 통해서 전기를 얻고 물을 배출하는 것이 수소전기차의 원리라고 하네요.



화학반응 시 필요한 산소는 대기 중에서 얻는데, 불순물을 제거한 순수한 산소를 얻기 위해 고성능 공기필터, 가습기, 전극막 등을 활용해 공기 중 함유된 미세먼지를 제거한다고 해요.


부산물로는 순수한 물만을 배출하는데 미세먼지를 흡입/제거하고 오염물질을 전혀 배출하지 않기 때문에 궁극의 친환경차로 불리는 것이라고 합니다.



수소 충전은 차량 내 탑승하면서 충전할 수도 있는데요, 단, 한 번 차에서 내린 경우엔 다시 탑승하지 않아야 합니다.


충전기 고장 등으로 수소충전기 주변 수소누출되어 수소농도가 높아지는 경우에는 탑승 중 발생하는 정전기 등으로 인해 화재/폭발 등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차 안에 들어갔다가 다시 나온 경우에는 충전구, 충전기 등을 만지기 전 충전구에서 먼 곳에 있는 금속부에 맨손을 접촉하여 정전기를 없애셔야 해요.



법규상 수소가스는 고압가스로 구분이 되는데, 그렇기 때문에 자격을 갖춘 사람만 충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차량운전자는 수소가스를 직접 충전할 수 없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수소폭탄을 연상하며 걱정하는 분들이 계시리라 생각되는데요, 수소폭탄에 사용되는 수소와 수소전기차에 사용되는 수소는 원자식이 다르다고 합니다.


반응 원리 또한 화학적으로 완전히 다른 반응으로 산소와 수소의 반응으로 인해서는 폭발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만약 차량에서 수소 누출이 일어났다면 수소 누출 감지 센서가 즉각 감지하여 수소공급을 차단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수소차 보조금은 물론, 수소차에 관련된 여러가지 정보에 대해서 이야기 해봤는데요, 이 글을 보시는 모두 오늘도 행복하고 좋은 하루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