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택배 반품신청 하는 방법 간단해요
- 생활상식
- 2019. 10. 11. 16:19
오늘따라 너무 잠이 오네요. 아까 점심을 많이 먹어서 그런건지, 아니면 주말을 앞둔 금요일이라 마음이 풀려서 그런건지.. 커피라도 한잔 타마셔야겠습니다.
요즘 커피를 너무 자주 마시게 되는 것 같아 큰일이네요. 아무튼, 오늘도 포스팅을 시작해볼까 하는데 오늘은 우체국택배 반품신청에 대한 안내입니다.
쇼핑몰에서 물건을 주문했는데 막상 받아보니 하자가 있는 경우, 마음에 안드는 경우, 사이즈가 안맞는 경우 등이 많죠?
이런 쇼핑몰 고객센터에 전화 후 상품을 반품신청하고 환불 또는 교환을 받으셔야 합니다. 그런데 반품신청하는 방법을 잘 몰라서 헤매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우선 우체국택배 반품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우체국택배 사이트로 접속하셔야 합니다. 다음에서 검색하시면 위처럼 사이트주소가 나타날텐데요,
사이트설명으로 우체국 택배신청, 내역, 등기번호 조회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나와있네요.
사이트주소를 눌러 우체국택배 홈페이지에 들어가보시면 위처럼 화면이 나타날 거예요. 상단메뉴는 우편, 우체국쇼핑, 우체국택배, EMS/국제우편, 우표/엽서/축하카드, 우체국알뜰폰, 계약고개전용 등으로 나뉘어져 있고요,
좌측을 보시면 우체국택배라며 탱배방문접수예약과 택배반품예약, 예약조회/취소, 인터넷/선납소포라벨, 착불배달우편물 요금 결제/조회, 배달조회, 공지사항, 이용안내 등이 나옵니다.
메인 중간을 보셔도 방문예약이라며 택배 방문접수예약, 인터넷/선납소포라벨 방문수거 예약, 택배 반품예약, 예약조회/취소 등 중요메뉴가 크게 나와있는데요,
우체국택배 반품신청을 하려면 당연히 택배 반품예약 메뉴를 클릭하셔야겠죠?
반품예약 메뉴로 들어가시면 로그인 페이지로 먼저 연결될 거예요. 우체국 아이디가 있으신 분들은 아이디로 바로 로그인해주시며 되고요, 사업자회원의 경우에는 범용 공인인증서를 통해서도 로그인 가능합니다.
인터넷우체국 회원이 아니어도 비회원신청으로 간편하게 반품신청을 할 수 있으니 걱정마세요. 저는 비회원 신청하기를 눌러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회원 신청으로 들어가시면 우선 택배 신청 및 방문절차에 대한 안내가 나오고 그 아래로 비회원 약관동의가 나옵니다. 인터넷우체국 이용약관에는 필수로 동의를 하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신청은 연중무휴 24시간 언제나 가능하며 방문접수시간은 일반적으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인데 우체국별 운영시간이 상이할 수 있다고 하네요.
택배등기번호와 받는 분 이름을 입력하여 등기번호확인을 누르시면 새창이 뜨면서 등기번호, 등록일, 받는 분, 우편번호, 주소 등 해당 등기번호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받는 분 이름은 종적조회 시 확인되는 받는 분 란의 모든 정보라는 점 참고하시고요, 확인을 눌러주세요.
그 다음에 신청하시는 분과 받는 분 정보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등기번호를 확인했기 대문에 받는 분 정보나 신청하시는 분에 이름은 입력이 되어 있는데요,
이외에 신청하시느 분 주소, 연락처 등을 입력하셔야 해요. 신청하시는 분 정보로 방문하여 택배를 접수하는 것이니 착오없으시길 바래요.
그리고 물품정보와 택배정보도 입력하셔야 합니다. 물품정보는 포장박스크기와 내용품코드, 내용물을 입력하시면 되는데요, 마찬가지로 등기번호를 입력해서 물품정보는 다 입력이 되어 있네요.
이외에 배송시 특이사항과 세금계산서발행여부 등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택배정보는 요금부담여부를 선불로 할 것인지 착불로 할 것인지 그리고 접수결과 수신여부 등을 선택하시면 되고요, 방문신청시간은 방문접수우체국이나 집배원의 사정에 의해 다소 지연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을 누르시면 입력한 정보가 한 번 더 나오면서 확인을 하실 수 있고요,
맨 밑에 물품명, 받는 분, 요금부담자, 지불방법, 부가서비스, 세금계산서 등의 항목이 한번 더 나오는데 확인 후 신청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우체국택배 반품신청 간단하게 하실 수 있어요. 많은 참고가 되셨길 바라며 오늘 포스팅은 여기에서 줄이도록 하고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모두 행복하고 좋은 하루를 보내시기 바랍니다.